Book Report

[독서후기] FREE WAY 프리웨이

변화의 물결1 2025. 1. 5. 00:14

 

 

1. 책 선택 이유

 

  일에 지쳐있다 보니, 다른 사람들의 삶의 방식 혹은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지 궁금하기도 했는데, 프리 웨이라고 말하며 자신의 사람의 방식은 이렇게 하고 있다 이야기해 주는 것 같아 읽어 보았습니다.

 

 

2. 간략한 내용 소개

 

 

20대의 대부분을 해외에서 보내며 겪은 다양한 인생 경험을 바탕으로 끊임없이 자신을 업그레이드시키는 방법과 실용적인 인생 조언, 동기부여 콘텐츠를 만들고 있는 드로우앤드류는 ‘MZ 세대의 성장 멘토’라는 수식어에 가장 걸맞은 사람이다. “앤드류 님처럼 살고 싶어요”라고 댓글을 남기며 그의 현실 조언에 귀 기울이는 69만 구독자가 이를 뒷받침한다. 수많은 자기 계발 크리에이터들 사이에서 특히 MZ 세대가 드로우앤드류에게 주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저자는 그 답을 자신의 ‘자유로운 삶’에서 찾았다. 세상이 정해놓은 답이 아니라 마음이 시키는 결정을 하고, 그 선택에 책임을 지는 삶의 방식에 많은 이들이 공감하고 동경하며 응원을 보내고 있다는 것이다. 이 책은 그런 드로우앤드류가 고민과 걱정이 많았을 20대에 안전한 선택 대신 과감한 도전을 택할 수 있었던 ‘자유로운 삶의 방식’이 무엇인지를 여실히 보여준다. 만약 지금 눈앞의 선택과 결정이 두렵다면, 비슷한 갈림길을 거쳐온 드로우앤드류가 어떤 질문을 던지며 나아왔는지 따라가 보자. 원하는 곳 어디든 갈 수 있는 ‘프리 웨이’로 당신을 인도해 줄 것이다.

 

- yes24 소개 내용 중

 

 

3. 책 속 내용 및 느낀 점

 

P21 – “내가 새롭게 세운 ‘자유로운 영혼의 자기 계발러’가 되기 위한 정의”

 

 

 

P36 – “부모의 지원 덕분에 순탄하게 성장할 수 있다면 감사한 일이다. 하지만 부모의 지원 없이도 스스로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이들도 많다. 금수저든 흙수저든 우리가 선택해서 물고 태어난 게 아니니,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중요한 건 수저가 아니라 살면서 얻게 되는 음식을 담을 그릇이다.”

  동의하는 바이다. 그러나 세상은 노력으로 되지 않는 것들도 알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생로병사와 같은 주변환경 등 핑계일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한 사람도 있으니 도울 수도 있어야 하고 무시해서도 안되다는 것도 알려주면 더 좋은 조언이 되지 않을까 한다.

 

P47 – “기회를 잡는 사람들은 시대를 탓하기보다 이용한다. 나는 시대의 기회가 눈에 보일 때마다 적극적으로 움직여 수혜를 누렸다. 워킹 홀리데이를 통해 돈을 벌면서 영어를 배웠고 … 그 결과 소셜미디어를 적극 활용해 퍼스널 브랜딩을 할 수 있었고, 나의 재능을 수익화하면서 돈을 벌 기회를 잡을 수 있었다.”

  운이 좋았다 혹은 기회를 잘 잡았다는 사람들 또한 그들 만의 노력이 있었고 바라보는 시각이 달랐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된다.

 

P60 – “우리에게는 증명할 의무가 없어”

  저자의 친구들과 같이 나도 무슨 일을 하는지 얼마를 버는지 유사하게 물었을 것이다. 그런데 조금 차이가 있을 수 있는 것은 걱정하는 것도 있지만, 대단하다는 생각과 동기와 최종목표 등 어떻게 발전시킬 것인가 같은 질문을 할 것 같다.

  저자는 증명할 의무도 없는 것이 맞고 좋게 생각해서 과한 관심이라고 긍정적으로 생각하면 어떨까 생각이 든다.

 

P96 – “마음과 행동을 바꾸자 내 얼굴빛은 다시 좋아졌고, 밝고 긍정적인 ‘나를 되찾을 수 있었다. 마음을 바꾸면 생각이 바뀌고 그 결과는 행동으로 드러난다. 우리는 모두 각자 인생의 주인공이다. 그 안에 빌런이 되지, 히어로가 될지는 결국 스스로가 책임지고 선택하는 것이다.”

 

P149 – “그들 역시 하는 일마다 잘 돼온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그 과정에는 수많은 실패와 역경이 있었다. 예상치 못한 상황에도 낙담하지 않고 자기가 할 수 있는 일들을 묵묵히 해온 사람이 결국 성공한다. 될 사람이 정해져 있는 게 아니라 될 때까지 한 사람이 성공하는 것이다. 되는 놈이 되는 게 아니라 하는 놈이 될 때까지 하는 것. 결국 운도 행동하는 사람을 따라가는 게 아닐까?”

  개인적으로도 될놈될라고 생각되지만 모든 할놈할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할놈할이 될놈될 확률이 높지 않을까 생각한다.

  

P160 – “지속적인 성장을 돕는 자기 계발 루틴”

 

 

 

1부 내가 자유로워질 수 있는 길 위에 서다 - 돈, 시간, 관계, 비교에서 벗어나기

2부 내면의 결핍을 무기로 만들 수 있다면 - 고민, 걱정, 불안, 콤플렉스를 내 편으로 만들기

3부 나를 위한 자기계발을 하다 - 스스로를 움직이고 발전시기 키기

4부 나를 지키며 성장하는 길로 나아가다 - 나만의 가능성을 향해 무한히 뻗어나가기

 

4. 전반적 후기

 

 삶에는 여러 경우의 가 있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그 여러 경우 중에 저자의 삶을 통해서 이런 어려움이 있었고, 현재 자신이 있을 수 있었던 경험들을 솔직히 이야기해 주고 있습니다. 독자에게 낙심하지 말고 생각의 변화와 할 수 있다는 내용과 어려움이 와도 성장할 기회라는 것을 전달해주고 있습니다.

 

 성공의 정의는 하고 있지 않지만 우리는 프리 웨이에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아래와 같이 이야기합니다.

“It doesn’t matter how fancy your car is or how fast you’re going. What matter is that you’re on the freeway. 당신의 차가 얼마나 화려한지, 얼마나 빠른지는 중요하지 않아요. 중요한 건 당신이 ‘프리 웨이’를 달리고 있다는 것이죠.”

 

 저자가 가진 고민과 문제들을 해결하며 고수해 온 저자만의 자유로운 삶의 방식을 보여주고 하고 싶은 것에 도전하며 자신에게 주어진 가능성을 찾아 자유롭게 달려가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