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제품 리뷰

음료수용 수질검사 키트 후기 (수돗물과 브리타 정수기 물 검사)

변화의 물결1 2023. 11. 16. 00:10

 

안녕하세요

 

  오늘은 음료수용 수질검사 키트를 사용 후기를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사실 브리타 정수기를 사용하고 있는데 얼마나 정수를 잘하고 있는 건지 검사를 한번 해보고 싶어서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한두 개만 있어도 되는데, 한 통 단위로 팔고 있어서 남은 키트는 나누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방법은 글 마지막에 남겨두었습니다.

  (참고, 수질 전문가 아니라 내용이 조금 틀릴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그래서 수질검사 키트 사용 후기로만 참고 부탁드립니다. )


1. 키트 구성

 

  - 한 통 구매하면 지퍼팩에 작은 통 하나가 있습니다. (Made in USA)

 

음수용 수질검사 키트

 

  - 내부를 열어 보면 리트머스지 혹은 건강검진받을 때 소변검사에 사용하는 색상 변하는 것과 같은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

 - 한 통에 검사 키트가 50개 들어 있습니다.

 

 

2. 색상표

 

 - 전자 장비가 아니다 보니 맨눈으로 수치를 구분해야 합니다. 그래서 색상표가 있는데 5가지 항목에 대한 수치에 대한 색상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둥글게 되어 있어서 두 컷으로 올립니다.

 

색상표 1

 

색상표 2

 

 

3. 항목 내용 설명

 

  - 이 부분은 인터넷 자료와 K-Water 자료를 참고하였습니다.

( 수질 항목 백과사전 K-Water 자료 링크

www.water.or.kr/application/waterqm/download.do?filename=/application/WR250.pdf)

 

 

 1) 총경도(Total Hardness)

 

  - 물속의 Ca, Mg의 양을 측정하는 방법

  - 물 100cc 속에 산화칼슘(CaO) 1mg이 함유된 물을 경도 1도

  - 칼슘과 마그네슘 이온이 많이 들어 있는 물을 경수라고 하며 그 크기를 나타내는 정도를 경도(Hardness)라고 합니다. 경도는 물의 세기를 나타내며 시료 속에 들어 있는 칼슘과 마그네슘 화합물의 양을 CaCO3의 양으로 환산하여 ppm농도(mg/L) 단위로 표시합니다.

 

 

 2) 잔류염소(Free Chlorine)

 

  - 물을 염소로 소독했을 때 특정한 형태로 존재하는 염소. 유리 잔류염소라고도 합니다. 물을 염소로 소독했을 때, 하이포아염소산(Hypochlorous Acid, 수용액으로서만 존재)과 하이포아염소산 이온의 형태로 존재하는 염소를 말합니다. 염소는 소독에 있어 매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유리 염소(Free chlorine)는 폐수류에 들어가는 즉시 각종 물질과 화합하는 등 활성이 강하며 무엇보다 살균력이 뛰어납니다. 폐수의 경우처럼 암모니아가 존재하면 가용 유리 염소와 화합하면서 클로라민을 만듭니다. 하지만 클로라민 역시 소독제나 염소에 비하면 살균력은 미미한 수준에 불과합니다

   

 

  3) 총알칼리도 (Total Alkalinity)

 

   - 알칼리도는 물속에 포함되어 있는 모든 알칼리 성분의 양을 탄산칼슘(CaCO3)의 양으로 환산하여 물 1L당 탄산칼슘의 mg으로 나타낸 것으로, 산을 중화시키는 데 필요한 능력을 말합니다.

 

  - 수중에 포함된 알칼리 성분이 중화할 때 필요한 산액의 소비량을 구해 그 양을 탄산칼슘(CaCO3)으로 환산하여 ppm으로 나타냅니다. M 알칼리도와 P 알칼리도가 있고, 양자 모두 지시약에 의해 비색법으로 측정됩니다. 전자는 총알칼리도라고도 하며, 메틸오렌지를 지시약으로 하여 수중의 알칼리분 전부를 ppm으로 한 것이고, 후자는 페놀프탈레인을 지시약으로 한 것입니다.

  

 

 4) pH (수소이온 농도 지수)

 

  - 용액의 산성 및 알칼리성의 세기를 나타내는 값입니다.

  - pH : 피에이치(또는 폐하)라고 읽으며, 수소 이온 농도의 값이 너무 작아서 음(-)의 로그로서 표시할 수밖에 없으므로 음의 로그를 나타내는 기호 p에 수소를 뜻하는 H를 붙여서 쓰게 되었습니다.

용액 내에 수소이온(H+)의 농도는 매우 낮아서 피코(pico: 1 x 10-6), 나노(nano: 1 x 10-9) 정도밖에 안 될 때가 많습니다. 따라서 수소이온의 농도를 양의 정수로 만들기 위해서 -log10을 취한 것이 수소이온농도지수(pH)입니다.

 

   - pH는 1ℓ당 약 1~10-14g당량의 수소 이온 농도를 0~14의 숫자로 전환하여 나타냅니다. 중성인 순수한 물에서 수소 이온의 농도는 1ℓ당 10-7그램 당량이고 이것은 pH 7에 해당합니다. pH 7 이하의 용액은 산성, pH 7 이상인 용액은 염기성 또는 알칼리성이라고 합니다.

 

  

4. 검사 방법

 

  - 검사방법은 간단하게 물에 20초 담그고 20초 대기하고 색상표 읽으면 됩니다.

   ( 주의, 20초라고 나와 있지만, 몇 번 해보고 조금 다르게 해야 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20초 이상 기다리면 안 됩니다. 총경도 표시하는 색상 부분이 오래 있으면 물에 녹아서 실제 검사 용액은 없어지고 노란색으로만 남아 있게 됩니다. 그래서 5초~10초 정도 담그고 툭툭 털어서 10~20초 정도 대기후 색상표와 비교해 보면 됩니다.)

 

검사방법 - 계측기 옥션 사이트 참조

 

 

5. 수돗물과 브리타 정수 물 검사

 

1) 준  비

 

   - 왼쪽은 수돗물, 오른쪽은 브리타 정수 물을 준비하였습니다.

 

준비물

 

 2) 실  험

 

  - 물에 담급니다. (5초 정도가 적당합니다. 오래 놔두면 총경도 검사 용액이 사라지는 듯합니다.)

 

물에 넣은 상태

 

 3) 결과 확인

 

   - 총경도는 실험할 때 잘 몰라 물속에 오래 두어 많이 사라지고 조금 남았습니다.

 

 

 4) 색상표 비교

 

  - 1st 부분과 2nd 부분에서 브리타 정수 물이 약간 더 알칼리성으로 보였고 나머지 부분은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습니다.

 

색상표 비교

 

- 추가 실험 - 몇 개 해보지 않은 것 같기도 해서 추가로 해보았습니다. pH와 알칼리 부분에서 조금 차이를 보였습니다.

 

 

집의 물은 어떤지 한번 검사해보아요. ^^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