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에 입양해 온 블루베리를 의도치 않게 분갈이하게 된 내용과 화분 구매하면서 경험했던 내용 공유해 드립니다.
사실 묘목 구입 후, 하나는 화분이고 하나는 비닐 포트로 와서 화분만 바꾸려고 했는데, 그럴 거면 같이 해주자고 해서 흙도 사봤습니다.
아래의 내용은 상대적 비교는 아니고 주관적인 비교들입니다. 참고 삼아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우선 화분 모종을 산 곳에서 화분은 조금 비싼 편이었습니다. 그래서 인터넷에서 화분 전문으로 파는 곳에서 구매했습니다. (광고라고 할까 봐 구매한 곳은 생략)
1. 화분과 기타 구매한 물품
화분을 크게 바꾸면서 흙도 필요할 것 같아서 같이 구매했습니다. 물 받침대까지…
화분 2호, 물 받침대 2개씩, 피트모스 50L
화분은 크기는 기본적으로 몇 호로 구분이 되기도 하고 인치로 그리고 몇 형으로 구분되어 있었습니다. (판매회사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그래서 집에 가지고 계신 화분이 있다면 그것을 기준으로 보시고 판매하는 곳의 사이즈를 비교해 보시고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크기 참고하시고 들어가는 흙양을 파악해서 필요한 양을 계산하면 좋을 것 같아서 표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참고 정도로만) 그렇지 않으면 생각보다 양이 많다, 적다 등 계획과 다를 수 있습니다.
화분은 구매한 것은 위의 규격과 다르지만, 대략 2호 정도 사이즈 제품을 구매했습니다.
그리고 종자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보통 블루베리는 뿌리가 깊게 자라는 것이 아니라 넓게 퍼진다고 합니다.
2. 분갈이 시작
화분 하단에 배수를 위해서 돌을 깔아주는 것이 기본인데, 돌은 구매를 못 하고 주변에도 없어서 촘촘한 그물망으로 대신했습니다.
검색해 보니 플라스틱 깔망으로 하고 아니면 재활용품으로 스티로폼 혹은 양파망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3. 흙 채우기
포트 안에 있는 상태에서 잔뿌리 조금 제거해 주고 흙도 조금 털어주고 새 흙으로 채워 주었습니다. 흙이 가벼워서 누르면서 꾹꾹 눌러 담았습니다. 물을 부으면 다시 다져지며 다시 채워야 할 것 같아서입니다. 사실 화분에 흙은 80% 정도를 채워 주어야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화분 상단 쪽에 얇은 선이 있습니다. (컵라면의 물 담는 선처럼)
적절한 깊이로 화분에 심어주고 식물이 물을 마실 수 있는 상단의 공간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4. 물 주기
분갈이를 했다면 물을 듬뿍 주어 새로운 화분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그리고 물은 빗물이 가장 좋고, 수돗물을 바로 주는 것보다 하루 정도 지나서 염소가 날아간 물을 주고 아니면 정수기 물 주어야 한다고 합니다. 너무 자주 주는 것보다 한번 줄 때 제대로 주는 것이 더 좋다고 합니다.
5. 가지치기
배송되면서 부러진 나뭇가지를 제거해 주면서 의도치 않게 가지치기도 해주었습니다. 가지치기 기본은 다 자랐을 때 생각하며 어떤 모양으로 키울지 생각하며 가지치기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통풍이 잘되도록 안쪽으로 자라는 가지를 잘라주고 밑으로 자라는 가지도 잘라주고 겹쳐지는 가지도 잘라 줍니다.
열매가 작게 맺을 것을 걱정해서 가지치기를 잘해주지 않으면 작은 열매만 많이 열린다고 합니다. 과감하게 가지치기를 해주고 통풍이 잘되게 하고 주(Main)의 되는 가지 중심으로 작년 열매 맺은 가지도 불필요하다면 잘라 줍니다. 그래서 열매 중심으로 키울지 묘목을 예쁘게 키울지 키우는 사람에 따라 달라지기도 한다고 합니다.
6. 기 타
피트모스 1L가 1,000원이고 양도 적어서 가격대 양도 많아서 피트모스 50L를 구입했습니다.(중간 사이즈가 잘 보이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50L가 10,000원(택배비 4,000원 별도)이라 구매했습니다.
그런데 분갈이하고도 반 이상이 남아서 포장해서 다시 창고에 두었습니다. 화분 용량 등 잘 계산하시고 작업하셔야 낭비도 막고 집에 흙을 쌓아 두는 일도 없을 듯합니다.
1L 피트모스와 50L 피트모스 비교 (무게는 같지는 않지만 쌀 한 포대 만한 포대에 담겨왔습니다. ;;;)
이제 물을 잘 주면서 꽃이 피고 잎이 피기를 기다려 봅니다.
감사합니다.
<참고자료>
1. 가정에서 블루베리 잘 키우는 방법
https://www.youtube.com/watch?v=GIjgXaY-6qc
2. 블루베리 가지치기
'취미 > 식물키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시 적상추 키우기 - (발아 시키기) (0) | 2024.03.14 |
---|---|
블루베리 2종(M7, 파우더블루) 입양해오다 (0) | 2024.02.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