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bedded/Arduino

아두이노 나노(NANO) 정품과 아두이노 카피품 비교 및 업로드 차이

변화의 물결1 2024. 5. 25. 01:04

 

 

 

안녕하세요.


 간단한 개발할 일이 있어 값이 싼 카피본 아두이노 나노 하나를 구매해 보았습니다. 그런데 웬걸 업로드가 안 되었습니다. 고장인가 싶어서 다른 회사 카피본 아두이노 나노도 하고 혹시 몰라 리퍼 아두이노 나노 정품도 구매해 보았습니다.

 

아두이노 나노 정품 1개와 카피본 2개

 

 결국 3개가 되어버린 결과가 되었습니다. 카피본은 6천 원 정도 정품은 3만 원 정도(정가는 4만 5천 원) 들었습니다.

 결론은 먼저 말씀드리면 3개 다 문제없이 업로드가 되었습니다.
프로세서 선택에서 부트로더를 오래된 것(old Bootloader)을 할 것이냐, 최신 것을 할 것이냐 선택에 따라 업로드가 해결되었습니다.

구형 부트로더(카피본) 선택

 

아두이노 나노(복사품) 프로세서 선택

 


신형 부트로더(정품) 선택

 

아두이노 나노(정품) 프로세서 선택

 



카피본과 정품의 차이라고 하면 위의 부트로드 선택도 있지만,
하드웨어 상도 차이를 볼 수 있었습니다.
SMD 타입의 MCU 크기 차이도 있고, 정품은 색깔이 있는 LED와 밝기를 적절하도록 저항값을 맞추어 놓았지만 카피본은 RED LED 4개를 부착과 엄청나게 밝게 빛나도록 해놓았습니다.


아직 모든 핀을 사용해보지 않았지만, 업로드 문제없고 하는 것을 보면 기능적인 부분에는 문제없을 거라 보이네요.

간단히 여기까지입니다. ~~

 

감사합니다.

 

 

<추가사항>

 복제품중에 뒷면에 쇼트를 만들어 놓은 부분이 있었습니다(빨간색 표시 부분). 정품과 동일한 FTDI 칩을 사용했길래, 납땜 중 잘 못했구나 해서 제거를 해주었습니다. 웬걸, 제거하니 USB 인식이 되지 않았습니다.

 

 만약 복제품중 쇼트 난 것이 있다면 회로패턴 실수한 것이 있구나 생각하시면 될 듯합니다. 저처럼 번거롭게 제거하고 다시 붙여놓는 불상사가 없으시길 바라면서 남겨놓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