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공모전

인공지능으로 그려보는 해양수산의 미래상 공모전 참가

변화의 물결1 2024. 3. 26. 00:07

 

 

안녕하세요. 

 

 생성형 AI를 이용해서 미래상을 그려보는 공모전이 있어서 참가해 보았습니다.

결과를 먼저 말씀드리면 탈락했습니다. 너무 급하게 준비하기도 했고, AI가 잘해주겠지 안일한 생각도 가졌던 것 같습니다.

 

  이제는 AI를 가지고 글을 쓰고, 그림을 그리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아주 미래에는 AI가 인간을 조종하는 날이 오겠지만, 그것을 막을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현재 우리가 어떻게 유익하고 안전하게 사용해나 가느냐에 따라서 빨리 그 시간이 올지 천천히 올지가 결정될 것 같습니다. 

 

  사설은 그만하고,... 중요한 것은 10년 ~ 40년 해양수산업에 대한 그림을 그리고 있어야 했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프롬프트로 풀어서 그림을 생성하느냐가 핵심이었습니다.

 


 

1 공모전 내용

 

  - 주제: 해양수산업(수산, 어촌, 선박(어선포함), 해양환경, 해운, 항만, 물류)의 미래

  - 공모 방법: 해양수산업의 미래상(10년, 20년, 30년, 40년 후의 해양수산 미래상)에 대한 프롬프트와 프롬프트에 따른 인공지능이 그린 그림 제출 

   - 제출물: 프롬프터, 그림 4편(10년, 20년, 30년, 40년 후의 해양수산 미래상) 

 

2. 사용한 툴

  - Copilot과 DALL-E 3

 

3. 프롬프트와 생성된 이미지

 

1) 10년 후

미래를 연구와 미술을 전공하는 전문가라고 생각하고 그림 그릴 준비 해줘

 

아래의 내용을 참고해서 해양수산업(수산, 어촌, 선박(어선포함), 해양환경, 해운, 항만, 물류)의 10년 후 그림을 그려줘.

1. 항구 상공에는 자율 주행 해상 드론이 있어. 드론은 작게 그림을 그려줘.

2. 항구 주변에는 파력 발전 및 해수온도차 발전과 같은 신재생 에너지 기술 적용되어 있어.

3. 배들은 솔라 패널을 이용하거나 수소 에너지이용 친환경적인 배들 있음

4. 그림은 추상적이지 않고 현실적인 그림을 그려줘

5. 그림에는 글자는 나타나지 않게 해 줘.

6. 설명하는 아이콘이 바다와 하늘에 그리지 말아 줘.

7. 설명하는 아이콘 같은 것은 그리지 말아 줘.

 

 

 

 

 

2) 20년 후

 아래의 내용을 참고해서 해양의 20 그림을 그려줘.

 

1. 설명하는 , 아이콘, 표시는 그리지 말아 줘.

2. 바다 표면에 배가 가야 할 항로를 비춰주는 장비들이 있고 불빛은 바다 표면에 가는 길을 줄로 표시해주고 있어.

3. 항로 따라가서 배들끼리 충돌하지 않고 다니는 미래를 상상해서 그림을 그려줘.

4. 항구에는 수소 에너지와 솔라 패널로 에너지를 생산하고 있어.

5. 그림은 추상적이지 않고 현실적인 그림을 그려줘

6. 그림에는 글자는 나타나지 않게 해 줘.

7. 설명하는 아이콘이 바다와 바닷속에 그리지 말아 줘.

 

 

 

 

3) 30년 후

아래의 내용을 참고해서 해양의 30년 후 그림을 그려줘.

 

1. 설명하는 글, 아이콘, 표시는 그리지 말아 줘.

2. 해양자원 개발하는 장비들이 바다에 있어. 심해에 광물자원과 해저 유전자원을 탐사하고 있어.

3. 데이터센터와 IT 데이터 저장 시설이 바닷속에 건설되어 있어.

4. 해양 환경을 위하여 해양 쓰레기를 수거하는 해양 속 로봇이 있어 로봇은 쓰레기를 분류하고 재생가능한 쓰레기는 연료로 재사용하는 기술을 가지고 있어.

5. 그림은 추상적이지 않고 현실적인 그림을 그려줘

6. 그림에는 글자는 나타나지 않게 해 줘.

7. 설명하는 아이콘이 바다와 바닷속에 그리지 말아 줘.

 

 

 

 

4) 40년 후

아래의 내용을 참고해서 해양의 40 그림을 그려줘.

 

1. 설명하는 글, 아이콘, 표시는 그리지 말아 줘.

2. 바닷속 도시와 항구도시가 터널로 연결되어 있어.

3. 바닷속에 도로가 있어. 바닷속에서 이동수단을 타고 다녀.

5. 그림은 추상적이지 않고 현실적인 그림을 그려줘

6. 그림에는 글자는 나타나지 않게 해 줘.

7. 설명하는 아이콘이 바다와 바닷속에 그리지 말아 줘.

 

 

 

 

3. 수상작들

 

  - 수상한 분들의 프롬프트는 알려주지 않았지만, 아래와 같은 내용으로 수상되었다고 기사가 나왔습니다.

 

" ‘해저 하이퍼루프 구현 해상물류 혁신’을 표현한 작품이 독창성을 
인정받아 대상을 차지했다. 최우수상으로는 ‘해상에서도 육지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미래’를 구현한 작품과 ‘미래 해상 모빌리티’를 구현한 작품이 선정되었다. 그 외에도 로봇과 함께하는 해저 청소, 수중도시, 무인 자동화 항만, 어획과 동시에 과학적 어획 보고가 되는 미래를 표현한 작품 등이 선정..."

 

 

 

<출처 : https://www.kmi.re.kr/web/board/view.do?rbsIdx=164&idx=3428>

 

 

4. 참가 후기

 

  -  한글(프롬프트)로 이미지 생성하는 것도 조금은 기술이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큰 상상력은 아직까지 인간이 생각하는 내용을 넣어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 아직까지는 그림 안에 글자와 아이콘을 잘 구분하지 못하는 것으로 생각되었습니다.

 

 - 미래이기는 하지만 너무 뜬금없는 그림이 생성되기도 하는데, 가끔은 의도치 않은 멋있는 그림을 만들어 내기도 했습니다.

 

  - 이런 공모전이 창의성을 높인다고는 할 수 없지만, 재미 삼아 생성형 AI를 사용해 보는 것으로 도전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참고사이트>

https://www.kmi.re.kr/web/board/view.do?rbsIdx=68&idx=1523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