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지 않으면 아이디어는 사라진다, 최상의 아이디어를 끌어내는 메모 발상법, 독서후기
안녕하세요.
1. 책 선택 이유
최근 이런저런 생각이 나서 아이디어 기록하는 방법에 대한 것은 없을까 하다가 읽어보았습니다.
2. 간략한 내용 소개

“연봉 1억 이상, 에이스 직원에게는 아이디어 노트가 있다!”
최상의 아이디어를 끌어내는 메모 발상법
레오나르도 다 빈치, 토머스 에디슨, 스티브 잡스의 공통점은? 짐작하다시피 생존했던 시대는 달랐지만 셋 다 지독한 메모광이었다는 사실이다. 인류 역사상 가장 유명한 셀럽인 다 빈치는 항상 주머니에 수첩을 넣고 다니면서 무엇이든 기록한 것으로 유명하고, 그를 본받아 항상 노트를 들고 다녔다는 발명가 에디슨은 3500권에 이르는 메모장을 남겼다고 한다. 스티브 잡스 역시 매일 자신의 모든 것을 기록할 정도의 메모광이었던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생략)
이 책에는 저자가 고안한 이 3단계 아이디어 발상법의 과정이 조목조목 잘 정리돼 있다. 또한 3줄 노트 독서법, 아웃풋 독서 노트 활용법, 어휘 리스트 활용법 등 메모로 일상을 바꿀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소개하고 있는데 바로 따라 해 볼 수 있을 정도로 실용적이고 효과적이라는 특징이 있다. 평소 새로운 아이디어나 기획 등에 목말라 있는 독자라면 유용한 팁들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2023년 출간되어 일본 현지에서 아마존 종합 20위까지 오르는 베스트셀러였으며 지금도 많은 독자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 yes24 소개 내용 중
3. 책 속 내용과 생각
p20~22 – “인구감소 ... 장수화와 초고령화 ... AI의 침투 ... 인구 노령화에 따른 노후 자금 부족으로 이제 80세까지 현역으로 일해야 한다는 말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앞으로 어떤 마음가짐으로 살아가야 할까요? 그 해답은 바로 '생각하는 힘'에 있습니다.
-> 우리가 맞이하게 될 시대이고, 현재는 AI와 인간의 차이가 생각하는 힘이 아닐까 합니다. 그러나 언젠가는 이 부분도 빼앗길 수도 있지만, 현재에서는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p51 - " '나를 움직이고 변화시킨다'는 관점에서 생각하라는 것입니다. ... 이 책에서 소개하는 메모와 노트 활용법의 공통점은 '어떻게 아웃풋으로 전환할 것인가?'라는 점임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이것이 수많은 선구자들로부터 배우고, 저 자신이 실천하면서 내린 결론입니다."
-> 메모에 대한 저자의 핵심 주제라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보이기식 메모를 하라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p83 - "나중에 또 생각날 거라 쉽게 생각하고 그냥 지나치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일상에서 발견한 사소한 깨달음 하나가 훗날 큰 아이디어로 발전하는 경우는 적지 않습니다."
-> 이 정도는 외우지 하지만 천재가 아닌 이상 돌아서면 잊어버린다는 것을 알면서도 그것까지 망각하는 것은 아닌지 싶다. 그래서 가능하면 기록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p132 - "요약력이 좋아지는 3색 볼펜 독서법"
-> 메모에 대해서는 화려한 것이 중요하지 않다고 했는데 독서에는 다르게 이야기하는 부분이 있다. 모순이라고 할 수도 있지만 내용 요약을 위한 방법이라고 생각하면 좋을 듯하다.
p136,137 - "독서 노트 작성의 가장 큰 포인트는 바로 시간을 너무 많이 들이지 않는 것입니다. ... 중요한 것은 독서를 통해 얻은 배움과 깨달음을 실제 행동으로 연결해 내 몸으로 체화시키는 것이지 완벽한 노트를 만드는 것이 아닙니다.
-> 독서와 메모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체화라고 말해주고 있다. 개인적으로도 정리하는데 시간을 조금 쓰고 있는데, 무엇을 중요시해야 할지 한번 더 생각하게 해 준다.
p141 - "3줄 노트 독서법 ... 3색 볼펜으로 밑줄과 메모를 남긴 중요한 내용 중에서 행동으로 옮기기로 마음먹은 것을 딱 세 가지로 압축해서 적는다."
-> 참고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고, 앱으로 만들어서 사람들과 공유하는 것도 괜찮겠다고 생각했는데, 이것을 위한 전용 노트가 있다.

p229 - "내 시간의 1%를 '1인 전략회의'에 투자하라"
-> 재미있는 접근인 것 회사에서 팀원들과 회의하는 것처럼 자신을 위한 인생 전략회의라고 생각한다면 투자할 이유는 분명 있다고 생각한다.
4. 전반적인 후기
메모가 중요하고 어떤 이점이 있고 유명한 사람들은 메모를 어떻게 이용했다는 기초적인 것을 자료를 보여주며 설명하고 있습니다. 어떤 화려한 기법이 아니라 기본적인 것이 핵심적인 것이다고 확인하게 해 준 내용이라고 생각됩니다.
중후반부로 가면 메모 주제에서 도서의 필요성과 중요성, 자기 계발과 인생설계 등으로 메인 주자가 바뀌며 그 사이에 쓰기 등을 부가적으로 이야기하는데, 긍정적으로 생각한다면 메모를 넘어, 쓰기의 활용 방법과 중요성을 말해주고 동기부여를 해준다고 생각하면 어떨까 합니다.
각 절은 읽기 쉽게 번역되어 있고 짧게 구성되어 있어 있고, 예시와 사진들이 첨부되어 있어 이렇게 했구나 참고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책에서는 독서하고 3가지 정도 행동에 옮길 것을 이야기하고 있는데 그것도 많다고 생각이 들어서 최소한 한 가지 얻어가기로 한 것을 남겨 봅니다. "독서 후 보면서 최소한 한 가지 실천 및 얻어가는 것을 적어보기를 하자". 이제 이 책은 저에게 최소한의 값어치를 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